MS의 RTS, 에이지 오브 엠파이어4

2024. 4. 17. 19:28멀쩡한 게임, 넣고싶은 콘텐츠/RTS

오늘의 리뷰! 아니 이제 리뷰라 할 수 없다!

콘텐츠를 추가 하고 싶은 것은 "한국이 없어! 젠장!"
에이지 오브 엠파이어4

를 말해볼 것이다.

 

에이지 오브 엠파이어4 대표이미지

이름 에이지 오브 엠파이어4
장르 RTS
플렛폼 PC(Steam, Xbox) / Xbox(One, X/S)
개발 월드 엣지 스튜디오 / 렐릭 엔터테이먼트
지원 포가든 엠파이어
엔진 Essence Engine 5.0

 

 

에이지 오브 엠파이어 시리즈는 각 유명 문명 정하여 전략적으로 건물을 건설하고,

유닛을 뽑아 상대 문명을 제거하는 RTS 게임이다.

 

심시티를 잘해야 상대 유닛을 막을 수 있어 어찌보면, 초보자 입장에서는
어려운 게임이다.

 

싱글 플레이의 경우 역사적 사실 기반의 사건을 유저가 직접 플레이하여 각 나라의
역사를 간접적으로 느낄 수 있다.

 

에이지 오브 엠파이어4 싱글 플레이

 


어떤 나라를 넣고 싶은데?

 

바로! 한국이다! 

에이지 오브 엠파이어엔 한국 문명이 존재하였다. 물론 DLC로 나오긴 했지만.

혹시나 이렇게 나왔으면 좋겠다! 라고 생각하여 작성하여 본다.

 

왜 라고 물어본다면, 에이지 오브 엠파이어 3를 제외한 1,2에는 한국 문명이 존재하였고

해상전에 특화 되어 있다 생각된다. 거북선이 존재하기 때문이지!

 

사진 두개(에오엠1, 에오엠2 한국 문명 사진)

(왼쪽)에이지 오브 엠파이어1 한국, (오른쪽)에이지 오브 엠파이어 2 한국

 

시리즈 에이지 오브 엠파이어 에이지 오브 엠파이어 2
문명 효과 단검병, 광검병, 장검병 체력 각
+ 15/20/60/80 증가

뭉둥이병, 도끼병 체력 각 +5

탑 사정거리 +2

성직자 가격 -30%

저장조 기술 연구 비용 -40%
주민 시야+3

채광 속도 +20%

탑 업그레이드 무료

모든 궁사 갑옷 무료

보병 양성소, 궁병 양성소 유닛 나무 비용 -50%

군선의 나무 비용 -20%

투석기 계열 최소 사정 거리 감소 -1
특수 병과 없음 전차(육지)

거북선(해상)

 

에이지 오브 엠파이어 1의 경우 특수 유닛이 없기에 특징이 잘 살아있지 않지만.

에이지 오브 엠파이어 2는 특수 유닛이 존재하기에 잘 살렸다 생각이 된다.


넣을 수 있어?

 

 어떻게 넣고 싶은데 보단 먼저, 에이지 오브 엠파이어4의 들어갈 수 있는지
없는지부터 확인해봐야한다.

 

에이지 오브 엠파이어4의 등장하는 문명들의 건국부터 멸망까지 기간을 살펴보자

문명 잉글랜드 중국 프랑스 신성 로마 몽골 루스 델리 술탄 아바스
건국/멸망 850~1555 907~1644 840~1559 936~1517 1000~1500 882~1547 879~1526 750~1517
문명 오스만 말리인 비잔티움 일본 주희의유산 잔다르크 용의기사단 아이유브
건국/멸망 990~1566 1235~1670 330~1453 794~1616 907~1644 1412~1431 1408~1453 750~1517

 

표를 살펴본다면, 최소 750, 최대 1670년 사이의 왕국으로 문명을 사용하고 있다.

 

그렇다면 넣고싶은 조선 왕국을 살펴본다면 건국 1392년 ~ 1910년 멸망으로
신성 로마 제국 왕국에 파생 팩션인 용의 기사단과 근접하다.

 

기간을 본다면 충분히 넣을 수 있는 왕국이다.

 

이제 조선에 어떤 문명 특성을 가지고 어떤 특수 유닛을 가져야 하는지 고민해볼 수 있다.


뭘 넣고 싶은데?

 

조선 왕국의 문명을 넣고 싶다!

 

조선 문명 특징

 

"해양, 병사, 식량"

1. 집과 제분소를 같이 사용한다.

2. 마을 회관에 무예의 민족으로 주민들을 궁수로 변경할 수 있다.

3. 감시 초소 사정거리,시야가 증가한다.

4. 고유 업그레이드가 존재한다.

6. 고유 병사가 존재한다.

7. 부두에서 철갑선 업그레이드 가능

8. 식량 수집 시 수집의 20%를 추가로 받는다.

추가 또는 고유 기술, 병사만 작성

마을 회관, 집

시기 / 건물 마을 회관
특징 없음 집과 제분소를 같이 사용한다.
암흑(1) 주민 정찰병 외바퀴 수레 생존 기술
봉건(2) 직물   모내기법 전문 정찰병
성주(3) 무예의 민족   견종법  
제국(4)     연작법  

*무예의 민족 : 체력과 이동속도, 원거리 공격력이 크게 강화된다.

 

*견종법, 연작법, 모내기법: 식량 수집 속도가 크게 향상, 자원 운반량이 증가한다.

[열매에 대한 능력 증가는 넣지 않는다.]

 

부두

시기 / 건물 부두
특징        
암흑(1) 어선 수송선    
봉건(2) 교역선 과선(갤리선) 판옥선 소이선
성주(3)        
제국(4) 거북선      
시기 / 건물 부두
특징 첩갑선 업그레이드
암흑(1)          
봉건(2) 어망 해군 활 발사구      
성주(3) 유망 선체 장갑 스프링 갈드 보조수 추가 해먹 인화물
제국(4)   철갑선 가열사격 회전 대포 폭발물

*과선 : 갤리선을 대신하는 과선은 방어력이 높고, 체력이 높지만, 공격력이 낮다.

 

*판옥선 : 헐크선을대신하는 판옥선은 기동력이 높고, 공격력이 높지만, 체력이 낮음

 

*거북선 : 카락선을 대신하는 거북선으로 방어력과 공격력이 높지만, 이동속도가 매우 느리다.

 

*철갑선 : 모든 해상 유닛의 체력과 방어력을 크게 향상 시킨다.

 

대장간

시기 / 건물 대장간
특징 원거리, 근거리 방어력이 한 가지로 되어 있다.    
근접 고유 업그레이드 원거리 고유 업그레이드 방어 고유 업그레이드    
암흑(1)            
봉건(2) 접쇠단조가공 마전 화살 면제갑옷 공성 기술  
성주(3) 티타늄 함량 기패 화살 두정갑   사관학교
제국(4) 물 담금질 국궁 강화 철찰갑    

 

* 접쇠 단조 가공, 티타늄 함량, 물 담금질 : 근거리 공격 향상

 

* 마전 화살, 기패 화살, 국궁 강화 : 원거리 공격력 향상

 

*면저 갑옷, 두정갑 : 비 공성 유닛의 근거리, 원거리 방어력이 향상

 

* 철찰갑 : 비 공성 유닛의 근거리, 원거리 방어력이 크게 향상, 이동속도가 줄어든다.

 

보병 양성소

시기 / 건물 보병 양성소
특징 고유 병사와 고유 병사 업그레이드
암흑(1) 창병 환도병    
봉건(2) 단련된 창병 단련된 환도병 협도병  
성주(3) 당파병 베테랑 환도병 베테랑 협도병 패용
제국(4) 정예 당병 정예 환도병 정예 협도 제독검

*창포병 : 창병을 대체하는 고유 창병, 사거리가 길고, 방어력이 높지만 공격력이 낮다.

 

*환도병 : 사거리가 짧고, 공격력이 낮지만, 빠른 이동속도, 높은 공격속도를 가진다.

 

*협도병 : 사거리가 길고, 공격력이 높지만, 느린 이동속도, 느린 공격속도를 가진다.

 

*패용 : 환도병의 공격속도를 높이며, 체력을 올린다.

 

*제독검 : 환도병의 방어력과 체력을 올린다.

 

궁사 양성소

시기 / 건물 궁사 양성소
특징 고유 병사와 고유 병사 업그레이드
암흑(1)        
봉건(2) 국궁병 쇠뇌병 각궁 궁수  
성주(3) 베테랑 국궁병 베테랑 쇠뇌병 베테랑 각궁 궁수 편전
제국(4) 정예 국궁병 정예 쇠뇌병 정예  각궁 궁수 덧살

 

* 국궁병 : 궁사를 대신하는 조선 고유 병사, 빠른 공격속도, 높은 공격력을 가지고 있지만, 낮은 체력
낮은 방어력을 가지고 있다.

 

*각궁 궁수 : 기마 궁수, 빠른 이동속도와 높은 공격력, 높은 체력을 가지고 있지만,
낮은 방어력을 가지고 있다.

 

*편전 : 국궁병의 높은 공격력을 제공한다.

 

*덧살 : 모든 궁사 유닛에 빠른 공격속도를 제공한다.

 

공성 무기 제조소

시기 / 건물 공성 무기 제조소
특징 신기전과 천자 총통, 신기전 전용 업그레이드
암흑(1)          
봉건(2)          
성주(3) 스프링 갈드 신기전 트레뷰셋 공성추 기름칠한 축
제국(4) 천자 총통 롤러 셔터 방아쇄 기하학 이중 폭발 고체 화약

*신기전 : 공성에 대한 추가 데미지는 존재하지 않지만, 빠른 장전 속도, 넓은 피격 데미지를 가진
대 보병 무기

 

*천자 총통 : 데미지는 낮지만, 빠른 이동속도와 빠른 장전 속도를 가지고 있다.

 

*이중 폭발 : 신기전의 공격으로 땅에 박힌 화살이 일정시간 이후 폭발 데미지를 주도록 한다.

 

*고체 화약 : 신기전의 사거리를 증가시키는 업드레이드

 

기병 양성소

시기 / 건물 기병 양성소
특징 특수 유닛과 고유 업그레이드
암흑(1)       정찰병
봉건(2) 편곤(기마병) 쌍검(기사)    
성주(3) 베테랑 편곤(기마병) 베테랑 쌍검 (기사) 별기대  
제국(4) 정예 편곤 (기마병) 정예 쌍검 (기사) 가별초  

*편곤 : 기마병을 대체하는 조선 고유 유닛으로 약한 방어력, 빠른 기동력과 강한 공격력을 가졌다.

 

*쌍검 : 기사를 대체하는 조선 고유 유닛으로 느린 속도, 강한 공격력을 가졌다.

 

*별기대 : 조선 고유 업그레이드로 기병에 체력과 방어력을 높여준다.

 

*가별초 : 조선 고유 업그레이드로 기병에 공격력과 체력을 높여준다.

 

랜드마크 - 1

시기 / 건물 이름 연구 기술 특징
암흑(1)      
봉건(2) 숭례문(방어 랜드마크) 추가 세금 숭례문을 지나는 상인들은
무역 보너스를 받는다.
성주(3) 수원 화성(방어 랜드마크 /
성채)
거중기 감시 초소, 돌 성벽 / 성문 / 탑
건설 속도 향상,
방어력 상승
제국(4) 집현전 대학의 모든 기술 / 경연 모든 업그레이드 속도

 

랜드마크 - 2

시기 / 건물 이름 연구 기술 특징
암흑(1)      
봉건(2) 낙안 읍성[마을회관]   일정 시간마다 주위에
논을 만든다.
최대 10개
성주(3) 봉은사[수도원] 사원의 모든 기술 /
승병(공격 가능)
모든 수도사가 승병으로
변경된다
제국(4) 훈련원[양성소]
[공성 무기 제외 병사 제작]
무예도보통지 비 공성 유닛의 공격력, 방어력, 체력을 향상시킨다.

 


아쉬운게 있지 않아?

 

적용하고 싶은 고유 유닛, 고유 업그레이드 등 너무나 많았다.

하지만 게임에 적용할 수 있는 것이 한정되어 있기 때문에 넣을 수
없었다.

 

특히 기병에 대하여 특색있게 넣지 못한 것이 안타깝다.

조선 중~후기부터는 기병을 활용하는 전투 자료가 많지 않아.

찾는 것도 힘들고, 자료도 별로 없었다.

 

그래서 넣었을 때 어떻게 될 것 같아?

 

가장 주의 해야할 점은 초반 러쉬를 어떻게 막냐, 그것이 중요하다.

조선은 병사와 방어 특화이다. 실제로도 그랬도 게임상으로도 그렇다.

하지만 후반부 유닛이 강하여 버티기만 한다면 승리를 할 것이라

예상된다.

 

병사를 업그레이드 하는 고유 기술이 타 문명보다 많기 때문에

해당 부분이 걱정인 것도 있다.

 

물론 대부분의 유닛이 체력과 방어력이 낮기 때문에 초~중반까진 힘들 것이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