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24. 4. 17. 19:28ㆍ멀쩡한 게임, 넣고싶은 콘텐츠/RTS
오늘의 리뷰! 아니 이제 리뷰라 할 수 없다!
콘텐츠를 추가 하고 싶은 것은 "한국이 없어! 젠장!"
에이지 오브 엠파이어4
를 말해볼 것이다.

| 이름 | 에이지 오브 엠파이어4 |
| 장르 | RTS |
| 플렛폼 | PC(Steam, Xbox) / Xbox(One, X/S) |
| 개발 | 월드 엣지 스튜디오 / 렐릭 엔터테이먼트 |
| 지원 | 포가든 엠파이어 |
| 엔진 | Essence Engine 5.0 |
에이지 오브 엠파이어 시리즈는 각 유명 문명 정하여 전략적으로 건물을 건설하고,
유닛을 뽑아 상대 문명을 제거하는 RTS 게임이다.
심시티를 잘해야 상대 유닛을 막을 수 있어 어찌보면, 초보자 입장에서는
어려운 게임이다.
싱글 플레이의 경우 역사적 사실 기반의 사건을 유저가 직접 플레이하여 각 나라의
역사를 간접적으로 느낄 수 있다.

어떤 나라를 넣고 싶은데?
바로! 한국이다!
에이지 오브 엠파이어엔 한국 문명이 존재하였다. 물론 DLC로 나오긴 했지만.
혹시나 이렇게 나왔으면 좋겠다! 라고 생각하여 작성하여 본다.
왜 라고 물어본다면, 에이지 오브 엠파이어 3를 제외한 1,2에는 한국 문명이 존재하였고
해상전에 특화 되어 있다 생각된다. 거북선이 존재하기 때문이지!
사진 두개(에오엠1, 에오엠2 한국 문명 사진)


| 시리즈 | 에이지 오브 엠파이어 | 에이지 오브 엠파이어 2 |
| 문명 효과 | 단검병, 광검병, 장검병 체력 각 + 15/20/60/80 증가 뭉둥이병, 도끼병 체력 각 +5 탑 사정거리 +2 성직자 가격 -30% 저장조 기술 연구 비용 -40% |
주민 시야+3 채광 속도 +20% 탑 업그레이드 무료 모든 궁사 갑옷 무료 보병 양성소, 궁병 양성소 유닛 나무 비용 -50% 군선의 나무 비용 -20% 투석기 계열 최소 사정 거리 감소 -1 |
| 특수 병과 | 없음 | 전차(육지) 거북선(해상) |
에이지 오브 엠파이어 1의 경우 특수 유닛이 없기에 특징이 잘 살아있지 않지만.
에이지 오브 엠파이어 2는 특수 유닛이 존재하기에 잘 살렸다 생각이 된다.
넣을 수 있어?
어떻게 넣고 싶은데 보단 먼저, 에이지 오브 엠파이어4의 들어갈 수 있는지
없는지부터 확인해봐야한다.
에이지 오브 엠파이어4의 등장하는 문명들의 건국부터 멸망까지 기간을 살펴보자
| 문명 | 잉글랜드 | 중국 | 프랑스 | 신성 로마 | 몽골 | 루스 | 델리 술탄 | 아바스 |
| 건국/멸망 | 850~1555 | 907~1644 | 840~1559 | 936~1517 | 1000~1500 | 882~1547 | 879~1526 | 750~1517 |
| 문명 | 오스만 | 말리인 | 비잔티움 | 일본 | 주희의유산 | 잔다르크 | 용의기사단 | 아이유브 |
| 건국/멸망 | 990~1566 | 1235~1670 | 330~1453 | 794~1616 | 907~1644 | 1412~1431 | 1408~1453 | 750~1517 |
표를 살펴본다면, 최소 750, 최대 1670년 사이의 왕국으로 문명을 사용하고 있다.
그렇다면 넣고싶은 조선 왕국을 살펴본다면 건국 1392년 ~ 1910년 멸망으로
신성 로마 제국 왕국에 파생 팩션인 용의 기사단과 근접하다.
기간을 본다면 충분히 넣을 수 있는 왕국이다.
이제 조선에 어떤 문명 특성을 가지고 어떤 특수 유닛을 가져야 하는지 고민해볼 수 있다.
뭘 넣고 싶은데?
조선 왕국의 문명을 넣고 싶다!
조선 문명 특징
"해양, 병사, 식량"
1. 집과 제분소를 같이 사용한다.
2. 마을 회관에 무예의 민족으로 주민들을 궁수로 변경할 수 있다.
3. 감시 초소 사정거리,시야가 증가한다.
4. 고유 업그레이드가 존재한다.
6. 고유 병사가 존재한다.
7. 부두에서 철갑선 업그레이드 가능
8. 식량 수집 시 수집의 20%를 추가로 받는다.
추가 또는 고유 기술, 병사만 작성
마을 회관, 집
| 시기 / 건물 | 마을 회관 | 집 | ||
| 특징 | 없음 | 집과 제분소를 같이 사용한다. | ||
| 암흑(1) | 주민 | 정찰병 | 외바퀴 수레 | 생존 기술 |
| 봉건(2) | 직물 | 모내기법 | 전문 정찰병 | |
| 성주(3) | 무예의 민족 | 견종법 | ||
| 제국(4) | 연작법 | |||
*무예의 민족 : 체력과 이동속도, 원거리 공격력이 크게 강화된다.
*견종법, 연작법, 모내기법: 식량 수집 속도가 크게 향상, 자원 운반량이 증가한다.
[열매에 대한 능력 증가는 넣지 않는다.]
부두
| 시기 / 건물 | 부두 | |||
| 특징 | ||||
| 암흑(1) | 어선 | 수송선 | ||
| 봉건(2) | 교역선 | 과선(갤리선) | 판옥선 | 소이선 |
| 성주(3) | ||||
| 제국(4) | 거북선 | |||
| 시기 / 건물 | 부두 | ||||
| 특징 | 첩갑선 업그레이드 | ||||
| 암흑(1) | |||||
| 봉건(2) | 어망 | 해군 활 발사구 | |||
| 성주(3) | 유망 | 선체 장갑 | 스프링 갈드 보조수 | 추가 해먹 | 인화물 |
| 제국(4) | 철갑선 | 가열사격 | 회전 대포 | 폭발물 | |
*과선 : 갤리선을 대신하는 과선은 방어력이 높고, 체력이 높지만, 공격력이 낮다.
*판옥선 : 헐크선을대신하는 판옥선은 기동력이 높고, 공격력이 높지만, 체력이 낮음
*거북선 : 카락선을 대신하는 거북선으로 방어력과 공격력이 높지만, 이동속도가 매우 느리다.
*철갑선 : 모든 해상 유닛의 체력과 방어력을 크게 향상 시킨다.
대장간
| 시기 / 건물 | 대장간 | |||||
| 특징 | 원거리, 근거리 방어력이 한 가지로 되어 있다. | |||||
| 근접 고유 업그레이드 | 원거리 고유 업그레이드 | 방어 고유 업그레이드 | ||||
| 암흑(1) | ||||||
| 봉건(2) | 접쇠단조가공 | 마전 화살 | 면제갑옷 | 공성 기술 | ||
| 성주(3) | 티타늄 함량 | 기패 화살 | 두정갑 | 사관학교 | ||
| 제국(4) | 물 담금질 | 국궁 강화 | 철찰갑 | |||
* 접쇠 단조 가공, 티타늄 함량, 물 담금질 : 근거리 공격 향상
* 마전 화살, 기패 화살, 국궁 강화 : 원거리 공격력 향상
*면저 갑옷, 두정갑 : 비 공성 유닛의 근거리, 원거리 방어력이 향상
* 철찰갑 : 비 공성 유닛의 근거리, 원거리 방어력이 크게 향상, 이동속도가 줄어든다.
보병 양성소
| 시기 / 건물 | 보병 양성소 | |||
| 특징 | 고유 병사와 고유 병사 업그레이드 | |||
| 암흑(1) | 창병 | 환도병 | ||
| 봉건(2) | 단련된 창병 | 단련된 환도병 | 협도병 | |
| 성주(3) | 당파병 | 베테랑 환도병 | 베테랑 협도병 | 패용 |
| 제국(4) | 정예 당병 | 정예 환도병 | 정예 협도 | 제독검 |
*창포병 : 창병을 대체하는 고유 창병, 사거리가 길고, 방어력이 높지만 공격력이 낮다.
*환도병 : 사거리가 짧고, 공격력이 낮지만, 빠른 이동속도, 높은 공격속도를 가진다.
*협도병 : 사거리가 길고, 공격력이 높지만, 느린 이동속도, 느린 공격속도를 가진다.
*패용 : 환도병의 공격속도를 높이며, 체력을 올린다.
*제독검 : 환도병의 방어력과 체력을 올린다.
궁사 양성소
| 시기 / 건물 | 궁사 양성소 | |||
| 특징 | 고유 병사와 고유 병사 업그레이드 | |||
| 암흑(1) | ||||
| 봉건(2) | 국궁병 | 쇠뇌병 | 각궁 궁수 | |
| 성주(3) | 베테랑 국궁병 | 베테랑 쇠뇌병 | 베테랑 각궁 궁수 | 편전 |
| 제국(4) | 정예 국궁병 | 정예 쇠뇌병 | 정예 각궁 궁수 | 덧살 |
* 국궁병 : 궁사를 대신하는 조선 고유 병사, 빠른 공격속도, 높은 공격력을 가지고 있지만, 낮은 체력
낮은 방어력을 가지고 있다.
*각궁 궁수 : 기마 궁수, 빠른 이동속도와 높은 공격력, 높은 체력을 가지고 있지만,
낮은 방어력을 가지고 있다.
*편전 : 국궁병의 높은 공격력을 제공한다.
*덧살 : 모든 궁사 유닛에 빠른 공격속도를 제공한다.
공성 무기 제조소
| 시기 / 건물 | 공성 무기 제조소 | ||||
| 특징 | 신기전과 천자 총통, 신기전 전용 업그레이드 | ||||
| 암흑(1) | |||||
| 봉건(2) | |||||
| 성주(3) | 스프링 갈드 | 신기전 | 트레뷰셋 | 공성추 | 기름칠한 축 |
| 제국(4) | 천자 총통 | 롤러 셔터 방아쇄 | 기하학 | 이중 폭발 | 고체 화약 |
*신기전 : 공성에 대한 추가 데미지는 존재하지 않지만, 빠른 장전 속도, 넓은 피격 데미지를 가진
대 보병 무기
*천자 총통 : 데미지는 낮지만, 빠른 이동속도와 빠른 장전 속도를 가지고 있다.
*이중 폭발 : 신기전의 공격으로 땅에 박힌 화살이 일정시간 이후 폭발 데미지를 주도록 한다.
*고체 화약 : 신기전의 사거리를 증가시키는 업드레이드
기병 양성소
| 시기 / 건물 | 기병 양성소 | |||
| 특징 | 특수 유닛과 고유 업그레이드 | |||
| 암흑(1) | 정찰병 | |||
| 봉건(2) | 편곤(기마병) | 쌍검(기사) | ||
| 성주(3) | 베테랑 편곤(기마병) | 베테랑 쌍검 (기사) | 별기대 | |
| 제국(4) | 정예 편곤 (기마병) | 정예 쌍검 (기사) | 가별초 | |
*편곤 : 기마병을 대체하는 조선 고유 유닛으로 약한 방어력, 빠른 기동력과 강한 공격력을 가졌다.
*쌍검 : 기사를 대체하는 조선 고유 유닛으로 느린 속도, 강한 공격력을 가졌다.
*별기대 : 조선 고유 업그레이드로 기병에 체력과 방어력을 높여준다.
*가별초 : 조선 고유 업그레이드로 기병에 공격력과 체력을 높여준다.
랜드마크 - 1
| 시기 / 건물 | 이름 | 연구 기술 | 특징 |
| 암흑(1) | |||
| 봉건(2) | 숭례문(방어 랜드마크) | 추가 세금 | 숭례문을 지나는 상인들은 무역 보너스를 받는다. |
| 성주(3) | 수원 화성(방어 랜드마크 / 성채) |
거중기 | 감시 초소, 돌 성벽 / 성문 / 탑 건설 속도 향상, 방어력 상승 |
| 제국(4) | 집현전 | 대학의 모든 기술 / 경연 | 모든 업그레이드 속도 상 |
랜드마크 - 2
| 시기 / 건물 | 이름 | 연구 기술 | 특징 |
| 암흑(1) | |||
| 봉건(2) | 낙안 읍성[마을회관] | 일정 시간마다 주위에 논을 만든다. 최대 10개 |
|
| 성주(3) | 봉은사[수도원] | 사원의 모든 기술 / 승병(공격 가능) |
모든 수도사가 승병으로 변경된다 |
| 제국(4) | 훈련원[양성소] [공성 무기 제외 병사 제작] |
무예도보통지 | 비 공성 유닛의 공격력, 방어력, 체력을 향상시킨다. |
아쉬운게 있지 않아?
적용하고 싶은 고유 유닛, 고유 업그레이드 등 너무나 많았다.
하지만 게임에 적용할 수 있는 것이 한정되어 있기 때문에 넣을 수
없었다.
특히 기병에 대하여 특색있게 넣지 못한 것이 안타깝다.
조선 중~후기부터는 기병을 활용하는 전투 자료가 많지 않아.
찾는 것도 힘들고, 자료도 별로 없었다.
그래서 넣었을 때 어떻게 될 것 같아?
가장 주의 해야할 점은 초반 러쉬를 어떻게 막냐, 그것이 중요하다.
조선은 병사와 방어 특화이다. 실제로도 그랬도 게임상으로도 그렇다.
하지만 후반부 유닛이 강하여 버티기만 한다면 승리를 할 것이라
예상된다.
병사를 업그레이드 하는 고유 기술이 타 문명보다 많기 때문에
해당 부분이 걱정인 것도 있다.
물론 대부분의 유닛이 체력과 방어력이 낮기 때문에 초~중반까진 힘들 것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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